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more
사회종합 사회종합

김천시 주민참여포인트제 운영

최도철 기자 입력 2014.03.18 15:19 수정 2014.03.18 03:19

- 능동적인 시정 참여 계기로 시정발전에 기여할 듯 -

김천시는 시민들의 주인의식 함양과 시정참여 만족도 제고를 위해 오는 4월부터 ‘주민참여포인트제’를 운영한다.
 
김천시민 누구나 시정발전을 위한 주민제안이나 시 행사 참여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시정에 참여하면 포인트를 주고, 포인트가 적립되면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주민참여포인트제는 주민들의 자율적이고 적극적인 시정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것이다.
 
포인트는 참여 사업별로 1,000∼30,000점이 부여되고, 누적 포인트 1만점 이상 적립 시 1포인트 당 1원 상당의 김천사랑상품권으로 인센티브가 제공된다.
 
시는 근거규정 마련을 위해 관련 조례를 제정하였고 시정 참여자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와 신뢰성 확보를 위해 시 홈페이지에 주민참여포인트제 운영란을 구축하였다.
 
포인트지원대상은 여론·설문조사, 주민참여 예산제, 예산낭비 신고센터, 제안마당, 시정모니터, 입법예고, 시정시책 및 시 행사 참여 등이 포함되며 시민들의 시정참여 활성화를 위해 포인트 적용분야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주민참여포인트제에 능동적으로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김천시청 홈페이지 새소식, 고시·공고란 등에서 참여 가능한 분야를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김천시청 기획예산담당관실로 문의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그동안의 주민 참여방식은 다소 소극적인 형태였으나 이 제도가 본격적으로 시행되면 많은 시민들이 능동적으로 시정에 참여하는 계기가 돼 시정발전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