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시는 가정의 달 5월을 맞이하여 가족의 소중함을 일깨우고자 구성원 모두가 제작에 참여해야하는 2014 가족 경제․독서신문 공모전을 개최한다.
올해로 열한 번째 개최하는 이번 공모전은 경제신문과 독서신문, 두 부분으로 나뉘어 실시되며 관내 초등학생 자녀가 있는 모든 가족은 참여할 수 있다.
경제신문은 지역이나 가정경제 등과 관련된 다양한 내용을 다루면 된다.
예를 들어 김천 경제를 위한 아이디어,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 내 고향 농·공산물과 특산품 소개, 알뜰살림 노하우 등이다.
독서신문 부문은 가족들의 독서생활 소개, 독후감상문, 서평, 권장도서 등 독서생활과 관련된 내용을 자유롭게 다루면 된다.
응모작은 4절지 1매로 앞면만을 사용해야하며 제작방법은 자유다.
하지만 컴퓨터를 이용하여 제작하거나 표절한 경우, 대상수상 경력자의 작품은 심사에서 제외된다. 다만 수상경력자의 응모작이 상위 등급의 수상작으로 선정될 경우는 수상할 수 있다. 또한 모든 응모작의 저작권은 김천시에 귀속되며, 제출한 작품은 반환하지 않는다.
심사기준은 가족구성원의 공동 참여도, 독창성, 편집의 짜임새, 기사의 다양성과 재미, 독서생활화에 기여도, 바람직한 경제의식과 지역경제에 대한 관심도 등이다.
응모기간은 5월 1일부터 12일까지이며, 시립도서관에서 작품을 접수한다.
응모작은 관련 전문가들의 엄정한 심사를 거쳐 총 22가족을 선정하여 시상할 예정이며 수상작은 시립도서관에서 전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