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김천교육청(교육장 전보규)에서는 25일 김천동신초등학교 시청각실에서 김천교육상 수상자, 우수 교직원 표창자 및 김천 관내 초․중학교장 등 김천교육가족 14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2006학년도 김천교육상 및 김천교육 실적 보고회」와 「2007학년도 김천교육의 방향 설명회」를 개최 했다.
김천교육의 발전을 위해 감사와 격려 및 공덕을 기리는 「김천교육상」의 본상은 손청수(김천동신초등학교) 교사가 약 38년간의 교직생활을 통하여 김천 내감초등학교 등 16개 학교를 재직하면서 열과 성을 다해 벽지교육 진흥, 체육교육 발전, 교실수업개선 및 교직원,학부모 간의 유대 강화 등 김천교육 발전에 크게 기여한 공적으로 수상 했다.
김천교육상」장려상은 유윤자(김천중앙초등학교) 교사가 약 37년간의 교직 생활을 통해 인성교육, 특기,적성교육, 방과후학교 운영 및 독서교육 활동 등에 열성을 다한 참 스승으로서 수상하고, 김봉한(감문중학교) 교사는 24년 재직 기간 동안 체육교사로서 맡은 책임을 다하고 후진 양성에 노력하였으며, 특히 김천중앙중학교 유도부 감독으로 전국소년체육대회에서 금메달을 획득하는 등 교기 발전과 제자 사랑에 남다른 애정을 갖고 헌신하였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창의적인 교육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학교 교육 지원 체제를 구축하는데 기여해 수상하게 되었다.
2006학년도 자율 수업장학 공모제 우수교에는 최우수교로 대룡초등학교, 우수교는 김천중앙초병설유치원, 부항초등학교, 김천다수초등학교가 교육장 표창을 수상 했다.
우수 교직원은 김천동부초등학교 교사 김현장 외 37명이 교육장 표창을 받았다.
2006학년도 김천교육청의 특수시책으로 ‘2006빅뱅! 과학 꿈 잔치’가 김천동부초등학교에서 지난 4월 20일 과학의 날 기념식과 함께 개막되어 4월 22일까지 8,000여명의 학생이 참여한 가운데 실시하였으며, 2006년 6월 9일에는‘제3회 청소년 푸른꿈 삼도봉 다짐대회’가 김천시 부항면 해인리 삼도봉에서 전북무주교육청, 충북영동교육청 3개 시군 교육가족 500여명이 모여 우정과 화합을 다지고, 교육발전을 위한 정보교환과 문화교류 행사를 전개하였다.‘2006년 김천영어축제’(GIMCHEON NGLISH FESTIVAL)는 지역별, 학교별로 자율적으로 실시하였다.
2006학년도 주요 교육활동 실적으로는 특색있는 2006학년도 100대 교육과정 공모제(도단위 50대, 전국단위 100대)에 응모하여 최우수교로 김천신일초등학교 선정되어 교육부총리상을 수상하였고, 50대 교육과정 우수교로는 증산초등학교와 김천동부초등학교, 김천동신초등학교, 김천여자중학교, 아포중학교, 문성중학교가 선정되어 교육감상을 수상하였다.
이러한 실적은 김천교육청 관내 학교가 경북 뿐 아니라 전국에서 우수한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하고 있다는 점이 입증되어 매우 고무적이라고 분석되고 있다.
동학년,동교과 교사 네트워크 구축 운영 우수교로 김천부곡초등학교, 최우수 프로그램 인증 골든리본상 최우수교로 개령초등학교가 교육감 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으며, 김천교육청이 교내 자율 수업장학 공모제에서 우수교육청으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한편, 교사들이 학생들의 지도를 위해 참가한 제8회 교실수업개선실천사례연구발표대회에서 도단위 1등급 3명, 2등급 6명, 3등급 3명이 입상하였으며, 전국대회에 3명이 참가하고 있고, 2006 인성교육실천사례연구발표대회에는 도단위 1등급 8명, 2등급 8명, 3등급 16명이 입상하였으며, 전국대회에는 8명이 참가하고 있다. 그리고 제5회 독서교육실천사례연구발표대회에서는 1등급 1명, 2등급 3명, 3등급 9명이 입상하는 등 다양한 부문에서 괄목할 만한 실적을 기록 하였다.
2007학년도 김천교육의 방향은 행복한 학교, 보람찬 교단, 감동을 주는 교육을 통하여 첫째, 바른 인성 교육 강화 둘째, 질 높은 교육 과정 운영 셋째, 다양한 창의력 교육 전개 넷째, 교단 중심 지원 행정 구현에 시책의 중점을 두어 올바른 인성과 창의력을 지닌 인재 육성을 지향코자 하는 전망이다.
특히, 맞춤식 자율 장학 운영, EDU-JOY 봉사 행정 실현을 2007 김천교육의 특수 시책으로 설정하고 창의적이고 앞서가는 김천의 교육을 추진 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