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more
사회종합 사회종합

전화로 하는 마을방송 054-429-3333

이동현 기자 입력 2020.08.28 14:48 수정 2020.08.28 14:48

스마트 마을공지시스템, 빠르고 편리하게

ⓒ 김천신문
김천시에서는 지난해 10월 1일부터 관리자(이통장)가 마을회관에 가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본인의 휴대전화로 공지사항을 직접 전달할 수 있는‘스마트 마을공지시스템’서비스를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스마트 마을공지 시스템은 기존 앰프방송의 난청, 소음 등의 문제점을 해결했으며 각 세대에 수신기를 설치하는 무선마을방송과 비교해 100억원 정도의 막대한 예산 절감효과를 보게 됐다. 아울러 올해는 동지역 까지 서비스를 확대해 정보의 사각지대를 최소화했다.

관리자가 전화를 걸어 방송을 녹음하면 등록된 주민들에게 전화로 방송내용이 전달된다. 전화를 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나 사용할 수 있고 054-429-3333 대표번호를 마을방송으로 등록해 두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 시스템 보급으로 주민들도 전화로 편리하게 공지사항을 전달 받을 수 있어 정보전달력이 월등히 향상됐다. 특히 수신하지 않은 세대에 대한 반복 송출, 미수신자 확인 기능이 있어 지나간 방송을 다시 들을 수 있다. 또한 마을방송 뿐만 아니라 코로나19 대비 사회적 거리두기, 산불예방 계도활동 등 많은 활용성을 보였다.

이춘우 월곡2리 이장은 “전화로 하는 마을방송 덕분에 이장일 하기가 많이 수월해졌다”며 “기존 마을앰프방송의 난청 문제도 해결됐고 주민들도 더 선명하게 방송을 듣게 되어서 좋아 한다”고 말했다.

한편 김천시는 새로운 시스템의 정착을 위해 지속적으로 읍면동을 순회
하면서 이통장 회의 시 홍보, 시연을 실시하는 등 관내 전 세대를 대상으로 사용자 등록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