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금동(동장 이재수)은 지난 25일 행정복지센터 민원실에서 김천경찰서 중앙지구대와 합동으로 민원 업무 중 발생할 수 있는 특이민원 비상 상황에 대비한 모의 훈련을 했다.
이번 모의훈련은 특이 민원인의 폭언·폭행 등으로부터 민원 담당 공무원을 보호하고 주변 방문 민원인의 피해를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현장 대응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 비상벨 작동 시 경찰의 신속한 출동 협조 체제를 구축해 2차 피해를 예방하는 데 중점을 뒀다.
이날 훈련은 민원인 폭언 발생 시 상급자의 적극적인 개입과 중재 시도, 사전고지 후 녹음 및 촬영, 비상벨 작동 여부 확인, 담당 공무원 보호 및 민원인 대피, 특이 민원인 제압, 경찰 인계 등의 순으로 실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특이민원 응대 지침에 따라 대본에 맞춰 진행됐다.
이재수 양금동장은 “특이 민원인으로부터 민원인과 담당 직원을 보호하는 것이 최우선적인 목표”라며 “비상 상황에 대한 체계적인 대응 시스템을 구축해 안전하고 신뢰받는 민원실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