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경북지역회의는 지난 18일 경북도청 화백당에서 '2023년 3분기 경북지역회의 운영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날 운영위원회는 21기 출범 이후 개최하는 운영위원회로 김하영 경북부의장을 비롯, 경북지역 22개 협의회 회장, 경북 지역회의 간사, 경북지역회의 분과위원장, 총 32명의 운영위원들이 참석하였다.
또한 제21기 첫 경북지역운영위원회를 축하하기 위해 김학홍 경북도청 행정부지사, 동승철 사무처 위원지원국장을 비롯한 경북지역 22개 협의회 간사들이 참여해 자리를 빛내 주었다.
이번 운영위원회에서는, 제21기 출범이후 활동실적 및 하반기 계획에 대한 사무처 보고, 경북 지역회의 및 22개 협의회 하반기 주요사업에 대해 논의하면서 지역사회의 통일의견 수렴 및 통일논의 확산, 통일공감대 형성 등에 대한 노하우를 공유하고,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외에도 이날 회의에서는 경북지역회의 및 22개 협의회 간사 임명장 전수 및 분과위원장 임명장 수여를 하였으며, 하반기 경북지역회의 주요 업무 추진 계획 등에 대해한 심의·의결을 했다.
경북지역회의 및 22개 협의회의 2023년 하반기 주요사업에 관한 내용을 간락히 소개하면,
‘하반기 경북평화통일 포럼(경북지역회의)’,'포항시민과 함께하는 평화통일음악회(포항시)', '청소년과 함께하는 평화통일 탐방(경주시)', '2023 청소년 평화공감 체험 및 통일 희망 편지쓰기(김천시)', '시민단체와 함께하는 평화공감 통일교실(안동시)', '통일로 가는 문화한마당(구미시)', '2023년 찾아가는 청소년 통일교육 음악회(영주시)', '차세대 리더와 함께하는 통일 공감강연회(영천시), '2023년도 평화통일시민교실(상주시)', '지역여성대표와 함께하는 평화통일 좌담회(문경시)', '북한이탈주민가족과 함께하는 역사문화현장탐방(경산시)', '어서와 민주평통은 처음이지? 평화통일공감 홍보관(의성군)', '청소년과 함께하는 평화통일 이야기(청송군)', '2023 평화통일기원 문화축제(영양군)', '찾아가는 통일사랑방 운영(영덕군)', '2023 청소년과 함께 떠나는 통일 기행(청도군)', '2023 지역민과 함께하는 통일강연회(고령군)', '2023 청소년모의남북회담 및 통일현장견학(성주군)', '민주평통 평화통일을 위한 국토사랑 탐방(칠곡군)', '미래세대와 함께하는 평화통일공감 토크(예천군)', '2023 청소년 통일감성 국외연수(봉화군)', '군민과 함께하는 평화통일기원 등반대회(울진군)', '평화통일 기원 떡 나눔행사(울릉군)', 등의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김하영 경북부의장은 개회사에서 “경북지역회의 및 22개 지역협의회장님이 힘을 합쳐 자유민주주의에 기반한 통일 준비의 주인공이 되어야 할 것이며, 2년 동안 임기동안 자유민주주의 기반한 자유대한민국을 구축하기 위해 적극적인 평화통일활동을 해 주실 것을 바란다 ”고 말했다.
민주평통 경북지역회의가 이번 운영위원회를 시작으로 경북지역 활동에 대한 실천의지를 제고하고 평화·통일 활동을 더욱 효과적으로 전개해 나갈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