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초등학교는 23일 오전, 유치원원아, 1~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본교 강당에서 ‘천염염색 체험학습’을 실시하였다.
이번 체험학습은 학생들에게 자연의 아름다운 빛깔을 느끼고 직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추진되었다. 학생들은 이번 체험학습을 통해 천연염색 기법과 자연을 존중하는 미덕을 배우는 기회가 되었다.
전문 강사 지도 아래 천연염색의 문화적 의미와 역사적인 중요성을 알게 되었고 이 과정을 통해 지역 문화와 전통의 가치를 이해하였다. 그리고 나의 스카프에 색상을 부여하는 과정을 직접 체험하며 예술적인 솜씨를 뽐내었다.
이번 천염염색 체험학습에 참여한 6학년 정모 학생은“천연염색 체험학습을 통해 옛날 사람들의 의복 문화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이었다.” 4학년 김모 학생은 “염색 과정에서 색상이 어떻게 변하는지 보는 것이 정말 신기했다. 특히 내가 만든 스카프라 더 특별하게 느껴진다.”고 하였다.
최연향 교장은 “학생들이 이번 천연염색 만들기 체험학습을 통해 조상들의 천연염색 방법을 배우게 되어 소중한 시간이 되었을 것이다. 학생들이 자연과의 조화로운 관계를 구축하고 친환경적인 가치를 인지하도록 도와주는 이러한 활동을 꾸준히 지원하겠다.”고 하셨다.
한편, 대덕초등학교는 학생들이 다양한 진로 체험을 경험할 수 있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도자기 만들기 체험하기를 하였으며 11월에 증산옛날솜씨마을 체험학습이 계획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