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more
자치행정 김천동정

기술지원과, 장마 대비 농작물 관리 지도

김천신문 기자 입력 2024.06.27 15:48 수정 2024.06.27 03:48

장마철 농작물·농업시설물 관리요령

김천시는 본격적인 장마철을 맞아 잦은 강우와 고온다습한 날씨에 대비해 농작물과 농업 시설물의 피해 예방을 위한 관리 요령을 지도하며 농가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벼는 배수로의 잡초를 제거하고 배수시설을 정비해 원활한 물 빠짐을 유도해야한다. 채소를 비롯한 밭작물도 배수로를 깊게 정비해 물이 고이지 않도록 사전 방지를 하고 작물이 쓰러지지 않도록 줄 지주를 설치하고 병해충 예방을 위해 사전에 방제해야 한다.

과수는 빗물이 빨리 빠질 수 있도록 배수로를 정비해 습해 예방 및 초생재배 과수원은 풀베기하여 물 빠짐을 원활하게 하고 흙이 씻겨나가 노출된 뿌리에 흙덮기, 유실·매몰된 곳은 빨리 정비 한다. 그리고 비 온 뒤 과수에서 발생하기 쉬운 겹무늬썩음병, 점무늬낙엽병 등 과수를 꼼꼼히 살피고, 방제를 철저히 한다.

침․관수된 필지는 조기 배수 및 흙 보완, 생육 불량 포장은 수세 회복을 위해 요소 0.2%액(비료 40g, 물 20L) 살포 등 적절한 사후관리를 통해서 피해를 줄여야 한다.

김흥연 기술지원과장은 “여름철 집중호우, 장마, 폭염 등에 대한 기상 변화에 대응하여 작목별로 농작물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예찰 및 지도 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