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more
사회종합 행사

한국지역신문협회 하계 워크숍 개최

김천신문 기자 입력 2024.10.05 20:44 수정 2024.10.05 08:44

지역신문 발행인·기자 등300여명 천안서‘1박2일’
지난27~28일, 양일간 천안상록리조트

한국지역신문협회 소속 지역신문 발행인과 기자 등300여명이 천안에 모여 지역신문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사)한국지역신문협회는 지난달27~28일 이틀간 천안 상록리조트에서2024하계 워크숍을 개최했다.


첫 날 개회식에는 박상돈 천안시장을 비롯해 홍성현 충남도의회 의장,문진석 국회의원(천안갑)등 내빈이 참석해 전국 각지에서 모인 언론인들에 대한 환영인사를 전했다.
또한 권영석 한국지역신문협회 회장(봉화일보 발행인),이병열 충남협의회장(서산타임즈 발행인)을 비롯한 각 시‧도 협의회장,중앙회 임원 및 이사진 등 각 지역의 언론인들이 대거 참석했다.
특히 이날 개회식에서는 이번 워크숍 행사를 위해 많은 도움을 준 박상돈 천안시장과 이완섭 서산시장, 김명일 천안신문 대표이사에게 감사패가 전달돼 눈길을 끌었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인사말을 통해“전국200여 개 지역신문의 연합체인 한국지역신문협회 워크숍이 천안에서 개최된 것을 뜻 깊게 생각한다”면서“지역신문은 각 지역의 현안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과 애정어린 문제의식으로 지역의 올바른 길잡이 역할을 했다고 생각한다.앞으로도 지역사회의 소통과 화합을 이끌며 지역의 목소리를 대변하면서 한국지역신문협회의 더 큰 발전을 기원한다”고 말했다.

홍성현 충남도의회 의장은“지역 언론인들의 어려움을 저 역시 잘 알고 있다”면서“충남도의회에서도 실질적으로 언론인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홍보비 증액적인 측면에서 노력하고 있다.이 자리에 전국에서 오셨는데 충남에서부터 이런 게 잘 되면 다른 지역에도 전파가 돼서 모든 언론인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해 참석자들의 큰 박수를 받았다.

문진석 국회의원은“지역신문을 끌고 나간다는 게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잘 알고 있다”며“저도 충남도에서 근무해보면서 지역신문협회 회원사들과도 자주 소통했는데,지역의 눈과 귀가 돼 여론을 이끌어 내고 발전과 연결시키는 데 상당한 역할을 하고 계심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제도적으로 지역신문을 도울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서 앞으로 많은 고민을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개회식에 이은 특강 시간에는 장호순 순천향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명예교수가 지역신문 경쟁력 방안에 대한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평소 지역신문에 대한 많은 연구를 해왔던 장 교수의 강의는 실질적으로 지역신문 관계자들에게 많은 공감을 전하기도 했다.

워크숍을 주관한 이병열 충남협의회장은“이번에 우리가 참여하는 워크숍은 지역신문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키는 중요한 과정이라고 생각한다”며“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지역신문을 지키고 키워나가는 것은 지역신문이 지역에서 꼭 필요한 존재이고,그 역할이 매우 소중하기 때문이다.이번 워크숍이 지역신문의 위상을 높이고 더 크게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모두 노력하자”고 강조했다.

권영석 중앙회장은“충절의 고장 천안시에서 이번 워크숍을 개최하게 된 것을 고맙게 생각하며,천안시와 천안신문 그리고 충남협의회에도 깊은 감사의 말을 전한다”며“지역신문사가 발전해야 협회가 발전한다.이번 워크숍이 각 신문사가 더욱 발전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어 협회가 발전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