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대학교 산학협력단은 치위생학과 조민정 교수를 연구책임자로 한 연구팀이 'AAPD 2024 (Asian Academy of Preventive Dentistry)' 국제 학술대회에서 우수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A Comparative Study on Manual vs. Sonic Electric Toothbrushes for Oral Hygiene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라는 주제로 진행됐으며, 초등학생들의 양치 습관과 치태 관리에 있어 수동 칫솔과 소닉 전동 칫솔의 효과를 비교해 가장 적합한 구강 건강 관리 방법을 확인하고자 했다.
연구팀은 조민정 교수(치위생학과)를 필두로, 공동연구자인 박종경 교수(치기공학과)와 치위생학과 재학생 3인(이강민, 한도연, 이예원)이 참여해 연구를 수행했다. 또한, 대한구강보건협회, 김천시 보건소, 김천시 치과의사회의 협조를 받아 연구를 진행했다.
AAPD 2024는 베트남 호치민시에서 개최됐으며, 연구 책임자인 조민정 교수를 대신해 김천대학교 치위생학과 강원주 교수가 학술대회에 참석해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강 교수는 AAPD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e-포스터 형식으로 연구를 발표했으며, 높은 평가를 받아 학술대회에서 주목을 받았다.
조민정 교수는 "이번 연구는 초등학생의 칫솔질 습관에 대한 분석과 구강 건강 관리를 위한 적합한 방법을 모색하여, 구강 건강 증진에 중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라고 밝혔다.
윤경식 단장은 "이번 연구는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함께 학생들의 참여로 이루어진 결과물로, 학문적 성과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구강 건강 관리 방안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라며, "앞으로도 산학협력단은 지역사회 연계와 국제 학술 교류를 통해 지속적인 연구 활동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천대학교는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지역사회 구강 건강 증진 및 예방 치의학 분야에서의 선도적 역할을 지속적으로 수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