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대학교 치기공학과가 디지털 치의학을 선도하는 스마트 치기공 전문가 인재양성을 위해 2025학년도 신입생 정시모집을 시행한다.
치기공학과는 최첨단 자동화 디지털 장비를 활용해 결손 된 치아나 그 주위 조직의 형태와 기능을 회복하기 위한 치과 보철물과 부정교합의 예방 및 치료를 위한 치과교정 장치물의 개념과 원리 및 제작과정에 대한 교육을 통해 지식과 정보를 융합적으로 활용하고 적용하는 창의적 전문가를 양성한다.
학과 내에 3D 프린터, CAD/CAM 등 첨단 자동화 실습 장비의 구축과 함께 △치과CAD/CAM학 및 실습, △임플란트기공학 및 실습, △치과기공사 현장실습 등 현장 실무 중심의 교육 과정이 마련되어 있다.
또한 △치과기공 전공 동아리, △지역 의료기관 연계 봉사활동 프로그램, △우수기업탐방 현장 적응 향상 프로그램, △국가시험 대비 이론 및 실습 특강 △산업체 현장 전문가 취업 특강 등 전공 심화학습을 위한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실적을 나타내고 있다. 이를 통해 재학생은 치과기공사에게 요구되는 창의 융복합 기술 능력을 함양한다. 또 3D프린터 운용기능사 국가공인 자격증 취득을 통해 해당 분야 전문가로서 취업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치기공학과를 졸업한 전문인력은 국내·외 각지에서 꿈을 펼치고 있다. 국내에서는 치과기공사로서 치과기공소 개설(경영) 및 근무, 대학병원(종합병원) 및 치과병·의원 치과기공실 등에서 종사한다. 그 외 대학원 등으로 진학하여 석(박)사 학위 취득 후 대학교수, 식약처, 국과수, 의료기기 및 치과기자재 연구직과 유통업체 등에서 활동할 수 있으며 미국, 캐나다, 호주, 독일을 비롯한 다수의 해외 취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종사하는 것도 가능하다.
치기공학과 김홍식 학과장은 "스마트 치기공 전문가 양성을 위해 첨단 실습 환경과 치과 보철물 디자인, 임플란트 맞춤형 지대주 및 치과교정장치물 등의 지식을 쌓을 수 있는 교육 과정을 구축했다"며 "학과에 입학하면 임플란트, CAD/CAM, 3D프린팅 기술 분야의 임상경험이 풍부한 교수진의 지도로 현장 실무 능력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치과기공사를 꿈꾸는 학생들이 현장 맞춤형 실무 교육을 통해 한 단계 성장하고, 미래 성장동력을 창출하는 능력을 함양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