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룡초등학교는 지난 17일 교직원을 대상으로 사회적 장애인식개선교육을 실시하였다. 사회적 장애인식개선교육은 교직원의 장애감수성 향상 및 장애공감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대면교육으로 진행하는 필수 연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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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천신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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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연수는 강사님의 장애 판정을 받게 된 경험과 그 이후에 생긴 일을 직접 들어봄으로써 장애를 누구나 가질 수 있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되고, 장애인과 우리는 서로 다르지 않다는 확신을 얻을 수 있게 된 연수였다.
또한, 장애의 정의, 장애의 법정 유형, 장애인 현황에 대해 알아보고, 장애인보조기기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 수 있었다. 강사분께서는 “장애는 개인의 병력에 따른 개개인의 문제라는 의료적 모델에서 장애는 인간과 사회적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 맥락으로 보는 사회적 모델로 변화하고 있다.”고 설명하였다. 즉, 장애는 자신이 혼자 극복해야 한다는 대상이 아니고, 사회적 구성원이 함께 극복해야 한다는 점이 중요했다.
사회적 장애인식개선교육을 실시하고 난 뒤 도움반 선생님은 “우리 주변에 다양한 장애인이 있고, 그분들도 나름 자신의 삶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사실을 새삼이 깨닫게 되었다”고 소감을 말했다.
대룡초등학교는 앞으로도 교직원들의 장애인식개선교육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것이며, 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이 함께 어우러지는 통합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