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룡초등학교는 지난 18일, Wee센터 연계 ‘2025년 찾아가는 교원 상담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하였다. 경남대학교 교육학과 권은경 교수님을 강사로 ‘느린 학습자(Slow-learners)를 위한 학습 동기 증진’을 주제로 연수가 이루어졌다.
|
 |
|
ⓒ 김천신문 |
|
이번 연수는 강사님의 ‘각 반 학생들의 학습 및 생활 실태’에 대한 질문과 이에 대한 교사들의 응답으로 시작되었다. 학생 수는 적지만 학생들 중 학습에서의 부진과 부적응의 문제를 가지고 있다는 것에 대해 다각적으로 이야기가 오가면서 강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강사님은 PPT 자료를 활용하여 느린 학생들의 학습자 특징이 신체 발달과 뇌의 기능과 관련이 있음을 이야기하였고, 학생 정서 발달의 심리 이론으로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과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을 근거로 하여 여러 가지 사례를 들어 설명하였다.
|
 |
|
ⓒ 김천신문 |
|
연수에 참여한 담임교사는 “학습 동기와 학생들의 정서 요인이 어떤 관련이 있고, 학생들의 내·외적 요인들에 의해 자아 개념이 어떻게 성장하고 행동으로 드러나는지 잘 알 수 있었다”고 소감을 말했다.
교육현장 경험이 많은 선생님들은 강사님의 의견에 대해 받아들이기 힘든 점도 있었지만, 이번 연수을 통해 느린 학습자들에 대한 인식 변화와 반성이 이루어졌다. 경력이 짧은 교사들은 이론적인 측면보다 실제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여러 가지 예를 통해 각 반 학생들 중 느린 학습자들의 문제를 어떻게 하면 잘 풀어 나갈 수 있는지에 대한 실마리를 얻을 수 있었던 의미 있는 연수가 되었다.
대룡초등학교는 선생님들과 학생들이 잘 소통하고 행복한 학교 만들기에 노력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상담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