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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천사랑상품권이 지역 경제 활성화에 견인차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김천사랑상품권을 지난 2019년 8월 30억원 발행을 시작으로 2020년 한해에만 판매 최고액 600억원을 달성했다. 이는 2019년도와 비교할 수 없는 수치이며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았던 지역경제에 숨통을 틔웠다는 분석이다.
지난해 김천사랑상품권 600억원 중 지류형 370억원, 카드형 230억원이 판매 됐으며 김천사랑카드의 경우 230억원 중 200억원이 유통됐다.
그 중에서 음식점이 24%, 슈퍼마켓 10%, 주유소 9.3%, 병원5%, 등 다양한 업종에서 골고루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2021년도 김천사랑상품권 활성화를 위해 500억원 상반기 조기 판매를 목적으로 개인구매 한도 월 7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상향하고 가맹점 환전한도 제한규정을 완화했다.
아울러 지역경제 활성화와 상품권 활성화 시책 정비를 위한 소비지원금 지급과 관련한 규정을 신설하는 등 조례를 개정하기 위해 입법예고 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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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여파로 침체되어 있는 지역경제 활성화 및 김천사랑 상품권 구매 붐을 조성 시키기 위한 ‘김천사랑카드 소비지원금 지급’,‘김천사랑상품권 구매 릴레이 운동’, 다가오는 설 ‘부모님 용돈 및 세뱃돈 김천사랑 상품권 활용’,‘각종 시상금 지급 시 김천사랑 상품권 활용’ 등 다양한 시책 및 이벤트를 추진할 계획이다
김 시장은 “코로나19 경제 위기 속에서 김천사랑상품권은 단순한 지역경제 활성화 역할이라기 보다는 시민 모두가 행복한 김천 만들기를 위한 서로에 대한 협력, 공동체 의식 강화의 원동력”이라며 “코로나19 장기화로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다가오는 설 명절 장보기와 세뱃돈ㆍ선물 등은 김천사랑상품권으로 이용해줄 것”을 당부했다.
시행 3년째인 김천사랑상품권은 현재 많은 시민들이 이용할 정도로 안정적인 제도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으며 지역자금 선순환과 내수경제 회복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