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릉초등학교는 2023년 3월부터 경상북도교육청 지정 탄소중립 생태전환모델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능력을 향상하고, 탄소중립 실천 습관을 형성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11월 1일부터 4~5학년은 탄소중립 교육의 일환으로 ‘친환경 에너지 창작소 – 에코 롱롱 큐브’ 체험관 체험을 실시하였다. “창의력과 상상력으로 모두가 함께 이용하는 좋은 에너지를 만드는 아이(Creative Good Energy Producer)”를 목표로 하는 ‘에코 롱롱 큐브’에서 학생들은 전시체험을 실시하고 선택 프로그램을 체험하였다.
친환경 에너지를 체험하는 체험관 체험을 한 후 학년별 신청한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4학년은 ‘내 손안에 작은 발전기’ 프로그램을 통해 사람의 힘을 전기 에너지로 전환하며 인간 동력 에너지의 활용 방법을 생각해보는 기회를 가졌다. 6학년은 ‘수소 자동차 롱롱’ 프로그램을 통해 화석연료로 인한 대기오염, 기후변화 문제를 생각하고, 지구 환경을 보전하기 위한 방법을 살펴보았다.
4학년 김모 학생은 “우리가 사용하는 에너지들이 지구 온난화에 큰 영향을 주는 것을 알게 되었다.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해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열심히 실천해야 겠다.”고 말하며 체험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