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법률구조공단은 1일 국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공단이 제공하는 법률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콜봇·챗봇 등 서비스를 개시한 다고 이날 밝혔다.
콜봇 서비스의 경우, 고객들이 국번없이 132로 전화하면 인공지능 상담 사에 의해 예약 등 법률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챗봇 서비스의 경우, 고객들이 컴퓨터나 휴대폰을 통해 공단 홈페이지상 챗봇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카카오채널을 이용하면 법률서비스를 제공받 을 수 있다.
제공되는 서비스는 법률상담 예약과 예약 변경, 사무실 위치 등이며 본 인 사건의 진행상황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분야별로 대표적인 법률정보가 시나리오 형식으로 제공된다. 제공 되는 법률정보 분야는 가족관계 등록, 개인회생, 상속과 유언, 주택·상가 건물임대차, 친족, 파산 및 면책 등 6개이다.
한편, 법률상담을 제공하는 공단의 상담원은 공단이 구축한 ‘인공지 능(AI) 어드바이저’의 도움으로 보다 정확하고 빠른 법률정보를 제 공할 수 있게 됐다.
이날 서비스를 개시한 AI 어드바이저는 공단이 진행한 연간 110만 건의 법률상담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 구축한 것으로, 고객들의 질 문에 대해 보다 빠르고 구체적인 답변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공단 관계자는 ”내년에는 고객의 간단한 법률상담 질의에도 답변할 수 있는 법률상담 질의·응답 시스템으로 고도화하여 제공할 계획“이 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