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more
자치행정 도교육

경북교육청, 전국 최초 나이스 기반 관사 관리시스템 구축

김천신문 기자 입력 2023.12.22 10:27 수정 2023.12.22 10:27

효율적 관사 관리를 위한 나이스 시스템과 연계한 프로그램 개발

경북교육청은 관사 관리의 효율성 도모를 위해 전국 최초로 ‘나이스 기반 관사 관리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한다고 22일 밝혔다.

경북교육청은 효율적이고 정확한 관사 관리를 위해 전국 최초로 나이스 시스템과 연계한 관사 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전국에서 면적이 가장 넓은 경북은 생활 근거지에서 출퇴근이 어려워 인사 발령 시 교직원들의 관사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는 상황이다.

경북 도내 교육청 보유 관사는 총 2,292세대로, 교직원들의 주거 안정을 위해 군지역과 읍․면 지역에 연립관사 신․증축을 추진하고 있다.

그동안 경북교육청은 관사 관리와 운영을 위해 매년 전 기관을 대상으로 전수조사하여 그 자료를 엑셀 파일로 관리하지만, 각종 요구자료와 감사 수감 시 자료 현행화를 위해 추가 조사를 하는 등 업무 가중과 신속한 자료 확보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고 효율적이고 정확한 관사 관리를 위해 ‘나이스 기반 관사 관리시스템’을 개발했다.

‘나이스 기반 관사 관리시스템’으로 현행화된 관사 현황을 바탕으로 나이스 인사정보와 연계해 입주 신청과 배정을 시스템으로 진행함에 따라 담당자와 신청자 모두 신속하고 공정한 업무 처리를 할 수 있게 됐다.

경북교육청은 관사 관리시스템 구축을 위해 올해 1억 원의 예산을 확보해 지난 3월 계획 수립과 시스템 구성 검토, 정보화 사업에 필요한 사전심의와 보안성 검토 등을 거쳐 12월 최종 시스템을 구축했다.

관사 관리시스템 정착을 위해 내년 2월까지 업무 담당자 교육과 사용자 편람을 배포 후 3월부터 정상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백영애 재무과장은 “관사 관리시스템을 통한 관사 관리로 현행화된 자료를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공문과 종이 서류에 의존했던 입주 신청과 배정 업무가 전산화되어 업무경감과 운영의 효율성도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