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초등학교는 3일 1~3학년 2시간, 4~6학년 2시간, 총 4시간에 걸쳐 1사 1교 금융 교육을 실시하였다. NH 농협 생명․ 경북 총국 및 김천 농협과 함께한 어린이 경제․ 금융 교육은 재치있는 강사의 설명과 즐거운 게임을 통해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1~3학년 학생들은 돈의 필요성, 화폐의 역사, 바르게 돈을 쓰는 방법 등을 함께 살펴본 후 게임을 통한 실습을 하였다. 카드를 활용한 물물교환 활동을 통해 내가 원하는 물건을 얻기 위해서는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또 물물교환 후 나의 만족도 검사를 통해 내가 원하는 것과 나에게 필요한 것 중 어떤 것에 우선순위를 매겨야 하는지에 대한 생각을 함께 나누어 보았다.
4~6학년 학생들은 화폐의 역사 및 각 나라의 화폐, 환율, 저축의 종류에 대해 알아 보았다. 보통 예금, 정기 적금, 정기 예금 등에 대해 알아보고 각 나라의 국기와 화폐를 맞추어 보는 게임을 통하여 학생들은 돈에 대해 깊이 있게 생각해 보는 기회를 가졌다.
금융수업을 마친 2학년 최모 학생은 “위조 지폐를 막기 위해 돈에 여러 가지 장치를 해 놓은 것이 신기했고, 게임 활동이 재밌었다”라며 상기된 표정으로 즐거움을 표현하였다. 6학년 이모 학생은 “달러 외에 여러 나라의 화폐에 대해 잘 알게 되었고, 여러 가지 저축의 종류를 알게 되었으니 앞으로 용돈을 받으면 엄마에게 맡기지 않고 내가 직접 관리해 보고 싶다”는 당찬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