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곡초등학교병설유치원은 지난 12일 자녀의 유치원 생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보호자가 유아기 놀이의 의미와 교육적 가치를 발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보호자 참여 수업을 실시하였다.
먼저 보호자 참여 수업을 실시 하기 전 유초이음 교육의 일환으로 강사를 초빙하여 ‘아이들의 마음은 어떤 그림을 그리고 있을까?’라는 강의를 진행하였다. 이는 미술치료에 이론적 기반을 두고 유아의 생각, 환상, 걱정, 불안 등의 감정을 객관화시켜 심리적 현상을 풀어 나갔다. 또한 유치원 생활과 초등학교 입학 전 보호자가 가지고 있는 불안감도 해소하는 시간을 가졌다.
다음으로는 각 학급에서 ‘각양각색 그림책 생각 놀이터’를 주제로 하여 수업을 실시하였다. 새싹1반은 도서 수박 수영장을 읽고 시원한 수박화채를 만들었고 새싹 2반은 내 마음을 비추는 감정 구름 거울을 제작하였다. 또한 풀잎반은 옥수수와 관련된 여름 도서를 읽고 콘샐러드 만들기 요리 활동을 진행하였으며 꽃잎반은 말놀이 동시집을 탐색한 후 책을 만들어 북페어를 진행하였다.
새싹2반 보호자 김모 보호자는 “부모교육 강의 후에 감정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해 볼 수 있어서 뜻깊었습니다.”라는 소감을 이야기 해주었다. 꽃잎반 보호자 이모 보호자는 “아이들이 책을 읽고 난 후 나만의 책을 다시 만들어 보는 경험을 하는 것을 통해서 뿌듯함을 느낀 것 같습니다”라는 이야기를 해주었다.
이를 통해 보호자와 함께하는 참여 수업을 통해 보호자와 유아가 함께 만들어 가는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또한 유치원에서 실시하는 활동을 바탕으로 가정과 유치원의 협력을 이끌 수 있는 경험을 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