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more
교육·문화·음악 행사

학교 구성원 모두가 함께 만들고 존중하는 약속

김천신문 기자 입력 2025.05.01 13:57 수정 2025.05.01 01:57

금릉초, 학교문화 책임규약 선포식

금릉초등학교(교장 김형환)는 5월 1일 봄 운동회 개회식과 더불어 학생·학부모·교사가 함께 만들어가는 ‘학교문화 책임규약’을 선포했다.
‘학교문화 책임규약’이란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 생활 지도와 관련된 내용을 학교 구성원 모두가 살펴보고, 각자의 책임을 확인하며 실천을 다짐하는 약속이다.


ⓒ 김천신문
지난 3월부터 학교 구성원별로 학교문화 책임규약에 대한 취지 및 방향 안내,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쳤다. 학생들은 학생자치회의 생활규정 분석 및 전교생 투표를 통해, 학부모는 가정통신문으로 의견을 제시하고 선정했으며, 교사들 또한 투표와 협의회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였다. 이렇게 수렴된 의견들을 바탕으로 구성원 모두의 의견을 반영한 ‘학교문화 책임규약’이 선정되었다.

ⓒ 김천신문
구성원별 약속은 다음과 같다. ◆학생의 약속(내 인권을 존중하듯 상대방의 인권도 존중하겠습니다. 선생님의 말씀을 경청하고 예의 바르게 행동하겠습니다. 서로 지켜주며 학교폭력 없는 학교를 만들겠습니다.) ◆학부모의 약속(자녀를 인격적으로 존중하고, 진심으로 소통하겠습니다. 학교 규칙을 존중하고, 자녀가 준수할 수 있도록 지도하겠습니다. 문제 상황이 발생하면, 평화롭고 공정한 해결을 위해 학교와 소통하겠습니다.) ◆교사의 약속(학생의 마음에 공감하고 존중하며 책임 있는 자세로 가르치겠습니다. 학생과 교사 모두가 행복한 학교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배려하고 공감하며 학교폭력이 없는 학교문화를 만들겠습니다.)

ⓒ 김천신문
이 약속이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실질적인 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평소 학교폭력 예방 교육 및 학교폭력예방 학생자율동아리 운영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바람직한 학교 문화가 뿌리내릴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전교학생회장 나○○은 “우리모두의 의견을 모은 약속을 잘 지켜서 서로를 존중하고, 선생님과 부모님께 예의바르게 행동하여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하였으며
김형환 교장은 “학교 구성원 모두가 함께 만든 학교문화 책임규약을 통해 우리 학생들이 더욱 안전하고 존중받는 환경 속에서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