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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문화·음악 종합

성의고등학교 ‘나다움 교육’의 결실

권숙월 기자 입력 2011.12.08 08:57 수정 2011.12.08 09:00

전국 학업향상도 100대 우수고교, 학업성취도 김천 제일의 성적 획득

ⓒ (주)김천신문사
성의고등학교의 ‘나다움 교육’이 좋은 결과를 얻고 있어 화제다.
동아일보와 (주)하늘교육이 조사해 발표한 바에 따르면 성의고는 인문계 고교의 학력을 11개 항목으로 평가한 전국시도별 평가에서 50위내에 입성했다.
이러한 결과는 성의고가 특색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나다움 교육 때문. ‘인성 함양을 통한 학력을 Up’프로그램의 주된 내용은 성의고의 문화와 환경을 입학 전에 미리 접하도록 지도해 학교생활과 학습 방법을 익힘으로 입학 후 학교 환경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게 하는 신입생 새터 교육 때문이다.

ⓒ (주)김천신문사
밝고 깨끗한 교육환경을 조성해 합리적이고 창의적인 의사를 결정하는 한편 건전한 사고와 올곧은 행동으로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안에서 자아실현을 시키는 Clean 3ㆍ3운동 때문이기도 하다.
Clean 3ㆍ3운동은 3질서 지키기 운동(마음질서·좋은 생각·좋은 말하기), 3가지 없는 학교 만들기 운동(폭력 없는 학교·휴대폰 없는 학교·흡연 없는 학교)이라고 한다.

‘스스로 찾아가는 학습으로 학력을 Up’프로그램은 목표를 설정, 학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과 동아리 및 특기 신장의 일반 동아리 운영이다. 성취욕구가 강한 소그룹의 학생들로 구성해 학습 능률을 극대화 시키는 프로그램 운영, 학생의 수월성 신장 및 성취수준을 높여서 다양한 대학입시에 대비한 경쟁력 강화, 과목별 심화학습 및 기초학습을 제공함으로써 사교육 없는 학교 만들기에 기여,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이는 학습효과 극대화 추구, 성의비전 2015와 연계해 지역 중심학교로 성장할 토대 구축, 교과학습에 자유롭고 능동적인 활동을 더해 줌으로써 차별화된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미래의 꿈과 목표 의식을 심어 주는 명사 초청 특강’을 통해 자신의 진로를 개척하는데 필요한 도전 정신을 함양시키고 있다. 자신의 꿈과 목표 의식을 연결해 행동하는 리더, 성취하는 리더를 육성하고 명사들의 삶을 자신의 삶에 조명해 자아를 일깨워 새로운 의욕을 지니게 하는 교육을 하고 있다.

ⓒ (주)김천신문사
성의고는 이러한 특색사업들을 더욱 체계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Challenge! Change!를 슬로건으로 입학 전부터 진로탐색 프로그램(1학년부터 교육과정 분리)을 운영하고 있다. 개인 특성에 맞는 진로지도를 위한 성의 나다움 진로탐색(進路探索) 프로그램, 입학에서 졸업까지 3년간 개별 맞춤지도를 하는 외에도 전형별로 팀(전 학생 전형별 분리 개별 맞춤지도)을 구성해 운영하는 성의 나다움 대입전형(大入銓衡) 프로그램, 교훈인 양심을 바탕으로 창의와 배려로 무장한 인재를 양성하는 성의 나다움 인성계발(人性啓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주)김천신문사
이러한 노력의 결과 2011학년도 학업성취도 평가(고2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성적을 중3때 학업성취도 성적과 비교한 성적)에서 학교별 학업성취도와 학업향상도가 공개되고 있는 가운데 성의고는 보통학력 이상의 비율이 국어 96.5%, 영어 98.2%, 수학 98.8%로 매우 우수한 성적을 받았다.
학업성적향상도에서도 국어 1.7%, 수학 1.9%, 영어 3.7%의 성적을 얻었으며 특히 전국 1천488개 고교에서 영어의 경우 100대 향상도 우수학교(67위)에 당당하게 들어가는 결과를 가져왔다.

김천관내 다른 고교가 학업성적향상에 어려움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성의고가 최고 성적을 올렸고 고교 2학년 학업성취 향상도 첫 공개를 통해 성의교가 중학교 때보다 성적을 가장 많이 올린 학교로 나타났다.
경북전체 고교 2학년 학교별 보통이상 비율과 성적 향상도에서 성의고가 24위로 김천에서 가장 좋은 성적을 올렸으며 김천여고 25위, 김천고는 32위로 나타났다.

박천섭 성의고 교장은 “입학할 때의 성적보다 졸업할 때의 성적이 높게 나타난 것은 맞춤 교육 때문이기도 하지만 성의 나다움 교육의 기치 아래 성적 향상을 위한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교사와 학생이 한 마음이 돼 수업의 질을 높인 결과 때문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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