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김천신문 |
|
김천시는 8일 시청 2층 회의실에서 자동차 해체·재활용 클러스터 조성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열었다.
김천시장 주관으로 진행된 최종보고회는 시 관련부서 관계자를 비롯해 자동차 해체·재활용 분야 전문가 등이 참석해 최종 검토 의견을 공유했다.
김천시는 이번 연구용역의 결과를 바탕으로 자동차 해체·재활용 클러스터 조성을 환경부에 건의할 계획이다. 올해 초 환경부는 자원순환기본법 시행과 맞물려 중국 폐자재 수입중단 결정에 따른 ‘재활용 쓰레기 대란’ 등이 사회적 이슈가 돼 관련 정책 수립에 힘을 쏟고 있다.
자동차 해체·재활용 산업은 수명이 끝난 자동차를 해체해 중고 부품, 철, 비철, 에너지 등 재사용(활용)이 가능한 부분을 최대한 재생 자원이나 에너지원으로 순환시키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산업은 폐차 뿐 아니라 중고차 수출, 해체 부품 수출 및 유통, 부품 재제조 등을 아우르는 선지국형 유망 산업으로 독일, 일본 등에 비해 국내 산업은 정책 지원 미흡과 후진형 관리로 열악한 실정이다.
|
|
|
ⓒ 김천신문 |
|
그러나 2016년 보험정비에 재사용부품 사용이 공식화되면서 관련시장이 본격 성장해 2013년 전체 자동차 AS부품 시장의 0.6%인 812억 규모에서 2017년 10% 수준인 1.6조원 시장으로 성장했다. 또한 국내 신품 및 재제조 부품 시장에서 자동차 부품이 차지하는 비중이 78%에 이르는 등 성장잠재력이 무한한 미래먹거리 산업이다.
자동차 해체·재활용 산업을 단순 폐차 산업으로 인식해 유해산업이라는 선입견을 갖기 쉬우나 실내 해체, 액상 폐기물 회수 및 분리 보관 등 환경 친화형 해체 설비를 도입함으로써 폐차의 90%이상을 재활용(제조) 하는 대표적인 친환경 산업이라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한 실정이다.
뿐만 아니라 자동차 해체·재활용 산업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중앙부처의 전문단지 조성 등 기반시설 투자와 행·재정적 지원, 핵심기술 보급 및 품질관리 전문가 양성 등의 지원 또한 동반돼야 한다.
김충섭 시장은 “자동차 해체·재활용 산업이 대표적인 친환경기반 산업으로서 의미가 크며 이번 연구용역의 결과물이 사업화돼 지역의 일자리 창출 및 경제 활성화 뿐 아니라 우리시가 국내 재제조 산업 발전에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
|
ⓒ 김천신문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