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more
교육·문화·음악 종합

김천여고 심리 전문가 김현경 작가 초청 강연

김천신문 기자 입력 2023.06.21 17:30 수정 2023.06.21 05:30

BTS 음악으로 인문학 하기

김천여자고등학교는 지난 12일 목련관에서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BTS 덕분에 시작하는 청소년 심리학 수업’을 집필한 애니어그램 성격 심리 전문가 김현경 작가를 초청해 강연회를 실시했다. 이번 행사는 경상북도교육청연구원이 주최하는 ‘찾아가는 인문학 강연’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다.


강연 전 김천여고 학생들은 주제 도서 독서 퀴즈, 도서 광고지 만들기, 질문지 만들기 등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강연을 들을 준비를 하였다.


김현경 작가는 학생들의 관심사인 MBTI가 융의 심리학 이론을 바탕으로 두며 과학적 근거가 있음을 설명하여 학생들의 호기심을 이끌었다. 그리고 주제 도서와 관련하여 BTS가 세계적인 사랑을 받는 이유로 노래 가사 속에 많은 심리학적, 철학적 요소가 담겨 있음을 설명하였다. 노래 가사에 반영된 다양한 심리학 이론 중 특히 학생들이 부모님과의 관계에서 생각하면 좋을‘아니마/아니무스’를 소개하고, 또 각자의 내면에 숨겨진‘그림자’를 찾아보고 직면하여 자신의 성격으로 통합시키기를 바란다는 마음을 전하였다. 마지막으로 청소년기는 아직 뇌가 발달하는 중이므로 뇌 발달이 완성되기 전까지는 인생의 중요한 결정을 잠시 보류하고, 자신의 가능성을 믿길 바란다는 당부와 함께 강연을 마무리하였다.

ⓒ 김천신문

행사에 참가한 1학년 학생 이00은 “심리학이 어려울까 걱정했는데 예상보다 훨씬 재밌고 유쾌했다. 강연을 통해 내면의 나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고 내 그림자가 무엇인지 찾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