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대학교 산학협력단은 『김천시 남산지구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의 주민주도 마을기업 육성사업 운영기관으로 09월 19일(화) 16:00 김천시 평화복합문화센터 3층 대강당에서 수료식을 가졌다. 수료식에는 김천시 남산지구 도시재생 주민주도 마을기업 육성 교육 4기 수료생 17명과 김천시의회 김세호의원, 김천시 원도심재생과 장한섭과장, 한국전력기술(주) 양원남처장, 김천대학교 산학협력단 이영곤 과장,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관계자, 산학협력단 관계자가 참석하여 자리를 빛내주었다.
김천시의회 김세호 시의원은 축사에서 ”주민주도 마을기업 육성교육 수료에 축하의 인사를 전하면서 주민이 주도하는 사업의 어려움을 피력하고 주민들은 지역에 필요한 부분을 잘 알고 또한 전문성이 부족한 부분도 있지만 교육을 통해서 잘 해결해 나갈것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원도심 재생사업에 대한 관심과 남산지구가 활성화 될것으로 기대한다“고 수료의 인사말을 전했다.
김천시 원도심재생과 장한섭과장은 축사에서 “남산지구 도시재생 주민주도 마을기업은 주민들이 필요한 부분을 고민하고 이끌어가는 사업으로 같이 고민하여 좋은 아이템을 구성하여 지역을 발전시키는 주동력이 되길 바란다”고 4기 수료생들에게 축하의 마음을 전했다.
한국전력기술(주) 양원남처장은 축하의 인사말에서“김천시 남산지구 도시재생 4기 수료를 축하하고 남산지구 도시재생사업에 관심과 지원으로 지역의 경제 활성화에 동참하고 지역에 기여하는 기업으로 지역과 함께 나아가겠다”고 축하의 마음을 전했다.
본 사업은 남산지구 주민주도 마을기업 육성의 일환으로 일자리와 문화여건 조성과 마을 공동체 중심의 비즈니스모델을 정립하고 지속가능한 사업 아이템으로 마을기업 육성을 위한 전문교육을 08월 01일(화)부터 7주과정 매주 1회(3시간/회) ⌜2023년 남산지구 도시재생 주민주도 마을기업 육성교육 사업⌟으로 김천시 도시재생센터 3층에서 진행하였다.
4기 교과 과정은 마을기업 심화도출과정으로(거점시설 운영과제 도출: 사회적/마을기업성공전략, 공동체 기업 육성 프로세스 안내, 사업계획 도출 및 기초연습 등) 사회적경제기업 운영사례 답사등 분야별 전문강사 및 멘토가 참여하는 커리큘럼으로 구성하여 진행되었다. 이 사업은 김천대학교 인태성(사업책임자), 장경옥(지도교수)가 외부 전문가 그룹과 함께 지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