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두라이온스에서는 지난 10일 18시 30분에 라이온스사무실 강당에서 자두라이온스 회원을 대상으로 CPR 심폐소생술 교육을 김상표 한국산업안전보건본부 교육 강사를 초빙하여 실시하였다.
이날 교육에는 손태옥 자두라이온스회장을 비롯해 노하윤 사무총장과 자두라이온스회원 40여명이 자리해 심장의 박동과 호흡이 멎은 상태를 정상으로 회복시키는 처치 방법, 인공호흡과 체외 심장 마사지 등을 교육 받았다.
심폐소생술은 심장이 정지된 상태에서 흉부 압박, 인공호흡, 제세동 등의 과정을 통하여 인위적으로 혈액을 순환시켜, 뇌의 손상을 지연시키고 심장이 정지 상태로부터 회복하는데 결정적인 도움을 주는 일련의 과정을 이야기한다.
<심폐소생술 순서>
1) 의식확인: 심정지가 의심되는 사람을 반듯이 눕힌 다음, 양쪽 어깨를 잡고 가볍게 흔들면서 큰 소리로 불러서 반응을 확인한다.
2) 응급의료 도움 요청: 의식이 없다는 것이 확인되면 즉시 주변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 119에 신고를 하고 흉부 압박을 시작한다.
.3) 흉부(가슴)압박: 환자가 단단한 면에 누워있게 한 뒤, 양측 젖꼭지를 연결하는 가상의 선 중앙에 손꿈치(손목 끝부분)부분을 이용하여 가슴이 5~6cm눌릴 정도로 압박한다. 환자의 몸에 수직이 되도록(팔꿈치가 굽혀지지 않도록 주의) 1분당 100~120회 이상의 속도로 시행한다.목격자가 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지 않은 경우에는 흉부 압박만 시행하고,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다면 30회의 흉부 압박 후 지속해서 반응이 없으면 다시 흉부 압박을 시행한다.
손태옥 자두라이온스회장은 “CPR 심폐소생술 교육을 통해 자두라이온스 회원들이 언제 어디서든 사람들이 위급한 상황에 처했을 때 당황하지 않고 소중한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준비된 자세를 갖출 수 있게 되는 훌륭한 교육 시간을 갖게 되었다. 앞으로도 자두라이온스는 회원들의 삶의 질에 꼭 필요한 부분들을 교육을 통해 습득할 수 있도록 지도를 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교육을 받은 자두라이온스 회원들은 “오늘 교육을 통해 몰랐던 부분들을 알게 되었고 귀중한 생명을 구하는데 당황하지 않고 해 낼 수 있을 것 같아 좋은 정보와 교육을 받게 되어 앞으로 위급상황이 발생 시 해결할 수 있을 것 같다.”라며 김상표 한국산업안전보건본부 교육강사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