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more
교육·문화·음악 종합

기획특집-김천고, 수요자 중심 교육으로 세간의 이목집중

권숙월 기자 입력 2014.02.27 18:02 수정 2014.02.27 06:02

‘계절학기’ ‘맞춤식 특강’ ‘송설3품제’
‘독서·토론’교육과정 개설 효과적

ⓒ i김천신문


김천고등학교는 2014년 대학 입시 결과에서 서울대 10명, 연세대 7명, 고려대 13명(SKY 총30명)으로 전년대비 약 3배의 성과를 달성해 전국단위 명문 자율형 사립고의 입지를 확고히 다졌다. 특히 서울대학교에의 진학에서는 지난해(3명)보다 3배 이상의 합격생을 배출해 ‘자사고 전환 효과’를 누리며 약진했다.  


김천고는 2010년 자사고 전환 이후 변화하는 교육과 입시환경에 맞게 △계절학기 △맞춤식 특강 △송설3품제 △독서·토론 교육 등 다양한 교육과정을 개설했다.
‘계절학기’는 방학 중 학생이 심화과정을 공부하고 싶은 과목을 신청하는 선택제 수업으로 지적호기심을 해결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맞춤식 특강’은 학생 4명 이상이 원하면 어떤 과목이든 개설한다는 방침에 따라 야간과 주말을 이용해 운영하고 있다.


‘송설 3품제’는 설립자 최송설당 여사의 이름에서 명칭을 딴 프로그램으로 ‘덕ㆍ체ㆍ지’ 각 항목의 기준을 모두 통과한 학생들에게 부여하는 인증제로서 전인적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덕품 인증은 각종 봉사 및 기부 활동, 자치법정 활동, 예절, 권장도서 60권 이상 읽기 등이 있다.
체품 분야는 내한마라톤 순위 30% 이내, 해발 1000m 이상의 고산 5개 이상 등정하기, 무예 1종목 2단 이상 획득하기 등이 있다.


지품 분야는 교내성적 및 각종 대회수상, 인증시험, 자격증 등이 있다. 물론 학교에서 위와 관련한 기준을 충족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함께 진행하게 된다. 전교생이 매주 1시간씩 태권도 수업에 참가해 1년간 준비한 뒤 연말에 승단심사에 도전해 유단자가 된다. 학교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내한 마라톤은 금년 71회로 이어진다. 전교생 꽃동네 봉사활동 및 동아리 활동과 연계한 지역 봉사활동 등은 그 좋은 사례이다.   


김천고가 입학 전부터 강조하는 것은 독서교육이다. ‘독서인증제’, ‘토마독(토요마라톤독서)’, ‘송설독서토론대회’, 대학 교수를 초빙한 ‘독서능력강화 프로그램’ 운영 등은 학생들의 독서력 증대와 사고력 확장에 기여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동아리 활동과 각종 스터디 그룹의 운영은 학생들의 취미 생활을 활성화하고 학습 동기를 유발해 고교생활에 활력을 더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재단과 총동창회의 신뢰와 지원이 없었으면 이룰 수 없었을 것이다. 송설교육재단의 송석환 재단이사장은 매년 3억 원의 사재를 출연해 학생들의 학력 향상비로 지원했다.


송석환 이사장은 “교사가 행복해야 전인교육이 가능하다.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라며 교직원들과 학생들의 노고에 격려와 감사의 뜻을 전했다.
또한 4만여 동문으로 결집된 총동창회(회장 정석수)는 송설장학회를 운영하며 매년 2억여 원의 장학금을 지원해 학교의 교육력 제고와 미래 인재 양성에 아낌없이 후원하고 있다.


또한 올해의 입시 성과를 내기까지는 학부모들의 따뜻한 지원도 한 몫을 했다. 고3 수험생들이 매주 한번 자신의 진로와 꿈을 다시 생각하는 ‘싱크타임(Think  Time)’을 가졌는데 학부모회에서는 과일과 음료 등 간식을 제공하여 학생들을 격려했다. 그리고 수요일 명사특강 시간에 학부형이 강사가 돼 교육한 것은 학교의 독특한 행사로 이어지고 있다. 
이병석 교장은 “올해의 대입 실적은 일시적인 것이 아니고 김천고 제2의 전성기 시작이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연구를 거듭하고 있다”고 밝히고 “인정받고 있는 교육 프로그램은 한층 더 업그레이드 시키며 수요자 중심 교육을 지속, 발전시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김천고등학교는 2014학년도 입시에서 서울대ㆍ연세대ㆍ고려대 30명에 이어 성균관대ㆍ서강대ㆍ한양대ㆍ중앙대 등 수도권 대학에 118명, 경찰대ㆍ해군사관학교ㆍ디지스트ㆍ한국전통문화대 등 특수대학 7명, 미국 UP Dogoni University of the Pacific 치과대, 일본 APU 해외대학 3명, 교대ㆍ부산대ㆍ경북대ㆍ충남대 등 주요 국립대학 165명으로 졸업생 포함 392명의 합격자를 배출해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2013년도 송설동문 승진 및 고시합격자 현황
-송설39회 김일태 공직감찰본부장(1급) 승진
-송설40회 백낙종 국방부 조사본부장 소장 진급
-송설46회 송갑수 경무관 승진
-송설48회 박건찬 경무관 승진
-송설67회 임성우 중앙대 경영학과 감정평가사 합격
-송설68회 이준규(서울대 법대 졸업) 사법고시 합격
-송설68회 송국일(한양대 경영학과 졸업) 공인회계사 시험합격
-송설68회 이명창(성균관대 경제학과 졸업) 공인회계사 시험합격
-송설69회 김진홍(서울대 교육학과) 행정고시 합격
-송설70회 최규환(고려대학교 경영대학) 공인회계사 시험합격


ⓒ i김천신문
ⓒ i김천신문
ⓒ i김천신문



저작권자 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