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언석 국회의원은, 28일 「문경~김천 철도」 건설사업 예비타당성조사가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를 최종 통과하면서 “수서~김천~거제”를 잇는 (가칭)중부선 철도 건설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2027년까지 총 1조3031억원(전액 국비)이 투입되는 「문경~김천 철도」는 서울 수서와 경남 거제를 잇는 내륙철도망 전체 구간 중 유일하게 단절되어 있는 ‘문경~김천’ 구간에 고속화 전철을 건설하는 사업으로, 2019년 예비타당성조사에 들어갔지만 경제성이 낮다는 이유로 3년이 넘도록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었다.
이에, 송언석 의원은 관련 기관인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국가철도공단, KDI 등 정부 관계자들을 수시로 만나, 「문경~김천 철도」 건설사업 추진의 당위성과 필요성을 설명하며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를 위한 전방위적인 노력을 기울여왔다.
특히, 송 의원은 20·21대 국회에서 「문경~김천 철도」 건설사업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국토교통위원회, 기획재정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며 「문경~김천 철도」 건설사업의 추진을 사실상 주도해 왔다.
한편,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예비타당성조사 결과에 따르면, 「문경~김천 철도」 건설사업은 한국개발연구원의 비용 대비 편익 분석 결과가 0.58에 머물러, 통과 기준인 1.0에 턱없이 못 미쳤던 것으로 알려졌다. 「문경~김천 철도」 건설사업이 사실상 무산될 위기까지 몰렸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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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언석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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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송언석 의원은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 관계자들에게 미래 가치, 국가균형 발전 등 사업 필요성을 더욱 세밀하게 강조하며, 최종 평가에서 좋은 결과를 이뤄내기 위한 다양하고 면밀한 대응방안을 모색했다. 그 결과 「문경~김천 철도」 사업은 경제성·정책성·균형발전 등을 반영한 종합평가결과(AHP)에서 0.616으로 통과 기준인 0.5을 넘기면서 예비타당성조사를 최종 통과했다.
「문경~김천 철도」 건설사업이 가지는 의미는 매우 크다. 기획재정부는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를 발표하며 「문경~김천 철도」가 완공될 경우 경북 내륙과 수도권 주요 도시와의 이동시간이 대폭 단축되어, 인적·물적교류는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것으로 예측된다고 밝혔다. 그 뿐만 아니라, 교통량 분산을 통해 기존 KTX 경부선 구간의 철도 용량 부족과 혼잡 문제 개선을 기대할 수 있고, 경부선의 대체교통망으로서의 역할 수행까지 가능해진다. 최종적으로는 대한민국 新경제축이 구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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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의원 송언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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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언석 의원은 “이번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로 수서~김천~거제를 잇는 대한민국의 新교통축 완성과 新경제축 구축의 청사진이 그려졌다”라며 “이제는 김천 시민들과 약속한 「문경~김천 철도」 건설사업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관련 예산을 꼼꼼히 챙겨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