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more
사회종합 사회종합

2022년 대한민국 사회발전대상

전영수 기자 입력 2023.01.19 10:08 수정 2023.01.20 10:08

조용진 도의원, “ 지방자치 의정 부문 수상 ”
청악 이홍화 명인, “ 문화 예술 부문 수상 ”

19일 오후 2시, (사)한국신문방송인클럽이 주최하고 대한민국사회발전대상 조직위원회가 주관한 ‘2022 대한민국사회발전대상 시상식’이 한국언론진흥재단(舊 한국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는 개회사, 국민의례 및 애국가제창, (사)한국신문방송인클럽 회장 인사말, 축사, 부문별 시상 1부, 부문별 시상 2부, 단체기념촬영 순으로 진행됐다.

대한민국 사회발전대상은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서 묵묵히 사회발전에 중추적 역할과 진흥에 공이 큰 인물, 기업(기관), 단체들을 부문별로 선정해 (사)한국신문방송인 클럽에서 수여하는 상이다.



경북도의회 교육위원회 조용진 의원은 ‘2022년 대한민국사회발전대상’ 의정부문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조용진 의원은 「경상북도교육청 민원처리담당자 보호 및 지원 조례」를 대표 발의하여 민원처리 담당자의 인권 증진에 기여하였고, 교육청을 대상으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방수공사 공법선정과정에 공정성과 투명성이 미비하다는 지적을 통해 제도개선을 이끌어내는 등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다양한 노력과 현장중심 의정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친 공을 인정받았다.



조용진 도의원은 “민생현장 곳곳을 누비며 발로 뛴 그간의 노력을 인정받아 기쁘다. 앞으로도 초심을 잃지 않고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도민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발굴하고 실천하겠다”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그리고 청악(靑岳) 이홍화 명인이 2022년 '대한민국사회발전대상’ 문화예술부문 수상을 했다.



이홍화 명인은 평생을 고요한 내면세계를 추구하는 서예(書藝)의 외길을 걸어오며 전통 서예뿐만 아니라, 다채로운 작품으로 대중들에게 다가서서 마음에 도(道)를 품고 노력하는 삶으로 표현하고 있다.



올곧은 선비정신의 전통 서예가 청악 이홍화 명인은 청담스님, 삼여제 김태균 선생 등 대가로부터 사사(私事)를 받았다. 제146호 대한민국 명인으로 추대되었고, (사)대한민국신지식인협회로부터 신지식인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2021년 7월 8일에는 “순금 15만 자 법화삼부경 완성”으로 세계최고기록인증서를 받았다. 또한 2022년 8월 17일 산께이신문(産經新聞)초대전을 다녀오는 등 국제적으로도 명망이 높은 예술인이다.



이번 2022년 대한민국 사회발전 대상에 경북도의회 이선희 예결특위위원장도 의정부문 수상을 했다.

 
이선희 경북도의회 예결특위위원장



한편, 이번 시상식을 주최한 사)한국신문방송인 클럽은 올해 창립 28주년을 맞이하는 중견언론인 단체로 국내외 언론 분야에 관한 학술연구로 국가 사회발전에 일익을 담당하며,‘대한민국 사회발전대상’과‘이달의 기자상’시상을 통해 언론문화창달에 이바지하고 있다.

조용진 도의원과 이선희 예결특위 위원장

청악 이홍화 명인













저작권자 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