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8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작년 우유 소비자물가지수는 118.13으로 전년 대비 9.9% 올랐다. 작년 전체소비자물가 상승률 3.6%와 비교하면 2.8배 높은 수준이다.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에 우유 소비자물가 상승률 19.1%를 기록한 이후 14년 만에 최고였다.
지난해 우유 물가 상승률이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14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우유를 원료로 사용하는 발효유, 치즈, 아이스크림 등 유제품 물가도 덩달아 급격히 오르는 이른바 ‘밀크플레이션’(우유+인플레이션) 우려가 커지고 있다.
발효유 물가 상승률은 12.5%로 1981년 18.4% 오른 이후 42년 만에 가장 높았고, 치즈는 19.5%로 2008년 22.0% 이후 15년 만의 최고치를 갱신 하였고, 아이스크림 물가 상승률이 10.8%로 2008년에 14.4%를 기록한 이후 15년 만에 최고를 찍는 등 소비자들의 마음을 무겁게 하고있다.
분유는 6.8%로 2014년 7.15% 이래로 9년 만에 가장 높았으며, 작년 6월 우유 원유 가격을 정하기 위해 낙농가와 유업체가 협상을 시작, 의견 조율과정 끝에 10월부터 가공유, 음용유를 1L당 각각 87원, 88원 올렸다.
이에 작년 10월 서울우유는 ‘나100%우유(1L)’ 출고가를 3% 인상해 해당 제품 가격은 2900원대로 올랐으며 매일유업, 남양유업, 동원F&B도 일제히 유제품 가격을 인상했다.
다행이라면 올해 우유 물가 상승률은 작년만큼 크지 않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낙농업계 관계자는 “생산비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사료 가격이 대체로 안정세를 보이면서 작은 변동 폭이 예상되기 때문”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