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 100명산은 김천시 승격 70주년을 기념하여 2019년부터 김천시 주관으로 매년 김천시에 있는 430여 개의 산중 100명산을 선정하여 탐방하는 행사이며 그중 70개의 산을 완등할시에 완등 인증서를 수여하는 김천70명산 프로젝트로 시작되었다.
당초 1회성 기념행사로 마무리 하려 하였으나 관내 등산을 좋아하시는 시민뿐만 아니라 관외 등산객들까지 참여하는 행사로 확대되어 현재까지 매년 김천 100명산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있다. 올해 6년째로 시행하고 있으며 참여 열기가 매년 높아지면서 전국의 산악인들에게 관심을 갖게 하고 있다.
새해들어 산을 꿈꾸는 사람들을 위한 2023년 ‘김천 100명산 프로젝트’ 완등 인증서 수여식이 시청 3층 강당에서 열렸다. 지난 한 해 동안에는 230명 정도가 도전을 하였으며, 그중 완등자 개인 49명과 단체 3곳에 대한 수여식을 홍성구 부시장의 시상과 류경목 산림휴양팀장의 사회로 개최하게 되었다.
홍성구 부시장은 인사말에서 “자연에서 왔다가 자연으로 돌아 가는게 인생사다. 산을 오르는 사람들은 어떠한 어려움도 극복 할 수 있는 분들일 것이며 산과 사람을 사랑하는 분들로 어린 학생들부터 몸이 다소 불편하신 분들까지 100명산을 완등 하였다는 사실이 믿어지지 않을 만큼의 인내와의 싸움에서 승리를 한 것은 대견한 일이다. 앞으로도 너무 무리하지 마시고 건강에 유의하셔서 좋은 일들이 함께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김천100명산 완등자 명단은 다음과 같다.
강연철, 강태석, 권영애, 길상호, 김미선, 김병하, 김봉환, 김삼대, 김순화, 김영중, 김은지, 김진수, 김특만, 노현안, 박기석, 박정희, 반진영, 배재성, 서경석, 손일수, 손창호, 송재훈, 안동술, 안연옥, 이규홍, 이민호, 이성배, 이수연, 이영숙, 이은주, 이재춘, 임재영, 임차수, 전수은, 정운흑, 정지수, 정천식, 정택원, 조애란, 최경선, 박덕규, 김남수, 김영훈, 박 현, 박규선, 한옥이, 신정우 등이며,
100명산 완등 단체는 바람투 산악회와 김천토요산악회가 수상하였다. 이 자리에는 부곡동에 박덕규, 김남수, 김영훈, 박현씨와 농소면 박규선, 한옥이, 신정우 가족이 완등에 선공하여 주변의 시선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