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more
교육·문화·음악 종합

한일여자고등학교, “제1회 수학 운동회” 개최

김천신문 기자 입력 2022.10.24 14:19 수정 2022.10.24 02:19

수학 용어 맞추기, 수학 문제를 이용한 미션 릴레이 달리기 등

한일여자고등학교는 지난 19일(수)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제1회 수학 운동회’를 개최했다. 한일여고 학생들이 수학에 대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로 학생들에게 흥미와 학습 동기를 부여하고, 공동체 역량과 문제 해결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수학과 선생님 및 동아리 학생들이 직접 전 과정을 준비하고 추진했다.


처음으로 시행된 이번 수학 운동회는 스피드 수학 용어 말하기, 미션 릴레이 달리기를 주 종목으로 하고, 그 외에도 행사 시작 전 교내 곳곳에 숨겨진 보물찾기와 수학 기호 페이스페인팅 등을 통해 수학을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했다.
 
ⓒ 김천신문
‘스피드 수학 용어 말하기’는 고등학교 1학년 과정에서 배우는 수학적 용어와 개념을 자신의 언어로 재미있게 설명하는 종목으로 어려운 수학 용어를 말로 직접 설명함으로써 배움을 실천하고, 그 속에서 진정한 지혜를 배우는 기회를 제공했다.

‘미션 릴레이 달리기’에서는 교집합을 활용하여 해당하는 사람 데려오기, 참인 명제 찾기 등 고등학교 1학년 교육과정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수학적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창의적 미션을 만든 것이 특징이다.

그 외에도 상, 중, 하 문제 종이가 담긴 캡슐을 교내에 숨겨놓아 학생들이 발견한 캡슐 속 문제를 풀고 상품을 받아 가는 보물찾기, 수학 기호를 얼굴 및 신체에 그려주는 페이스페인팅 등 학생들의 넘치는 끼와 재능을 보여 줄 수 있는 다양한 체험활동을 진행했다.

학생들은 모두 적극적인 자세로 체험 활동에 임했으며, 활동을 준비한 수학 동아리(탐나는 수학) 부원 조ㅇㅇ 학생(1학년)은 “처음 개최하는 수학 운동회라 기획부터 준비과정까지 힘들었지만, 동아리원들과 많은 대화를 나누며 좋은 아이디어를 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준비하는 과정에서 고등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를 꼼꼼히 살펴봄으로써 배운 내용을 정리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또한 친구들의 반응이 너무 좋아서 매우 뿌듯했습니다.”라고 수학 운동회의 소감을 말했다.

한 줄 소감 방명록에는 “수학 운동회라고 처음 들었을 때는 우리 반을 위해 내가 잘 할 수 있을까 걱정이 많았는데, 막상 하다 보니 아는 용어들도 나와서 나중에는 제가 게임을 즐기고 있었습니다. 수학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평소에 수학과 거리두기를 하고 다녔는데 수학 운동회 덕분에 수학과 가까워질 수 있었고 내년에도 또 하고 싶습니다.”,“수학을 정말 싫어했는데 오늘 하루만큼은 수학이 정말 재미있었습니다.” 등 수학과 더욱 친해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는 소감이 많았다.

한일여자고등학교 교장 이자명은 “학교 교육활동으로 이해한 내용을 지식에만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는 이번 행사로 우리 학생들의 수학적 자신감을 함양할 수 있었다. 앞으로도 다양한 학생 중심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발현할 수 있는 다양한 참여의 기회를 적극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