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다수초등학교는 지난 24일(월)에 5학년 1반 학생 28명을 대상으로 [책읽기 수업 동아리 활동]의 일환으로 권오단 작가와의 만남의 시간을 가졌다.
권오단 작가는 ‘요술구슬’ 등 여러 편의 동화를 집필한 분으로 특히 한문학 전공을 살려 한자에 관한 동화책을 쓰기도 하였다. 작가는 학생들과의 만남에서 책 속에 나오는 한자 學(배울 학) 友(벗우)에 대한 풀이로 첫인사를 대신했다. 특히 學(배울 학)에서 爻의 의미는 효도를 뜻하고 학교에서 배우는 것은 바로 인성(효도)이라고 풀어주자 학생들은 한자의 깊은 뜻에 탄복했다.
5학년 1반 학생들은 [책읽기 수업 동아리 활동]을 통해 동화책 ‘요술구슬’을 사전에 모두 읽었기에 책과 관련된 질문, 작가에 대한 궁금증이 끊이지 않았다. 요술구슬을 왜 구슬로 했는가, 용구는 그 다음 어떻게 되었는가, 작가가 된 때는 몇 살인가, 쓴 책 중에 가장 아끼는 책은 무엇인가 등의 질문에 작가는 친절하게 대답해 주었다. 특히 어릴 적 꿈이었던 만화가에서 동화작가가 된 과정을 이야기해 주는 과정은 학생들에게 자연스러운 진로교육이 되었다. “그림보다 이야기를 쓰는 재능을 발견하고 작가가 되었어요. 자기가 뭘 잘 할 수 있는지 고민하다 보면 꿈을 발견할 거예요. 꿈을 위해 공부도 열심히 하게 됩니다. 자신의 적성과 꿈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
작가와의 만남의 시간은 인성교육의 시간이기도 하였다. 지구는 왜 둥글까? 라는 질문에 작가는 새로운 시각으로 답하여 학생들에게 감화를 주었다. “지구는 둥글어서 자신이 쏜 화살이 20년이 걸릴 수 있지만 반드시 돌아올 겁니다. 자기가 한 말과 행동이 언젠가 자신에게 돌아올 거예요. 그러니 좋은 말을 하고 친절을 베풀면 좋은 결과로 돌아오고, 나쁜 말을 하면 그 말은 자신에게 나쁜 결과로 돌아올 겁니다.”라는 작가의 설명에 학생들은 서로를 쳐다보며 조용히 생각에 잠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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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천신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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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은 작가와 함께 기념사진을 찍고 작가가 쓴 책에 사인을 받기도 했다. 작가와의 만남을 끝내고 헤어지는데 학생이 작가에게 다가가 “신비한 이야기가 담긴 내용을 동화로 많이 써 주세요.”고 말했다.
민병미 교장은 작가와의 만남과 같은 전문가와의 만남 시간이 학생들에게 간접경험의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 생각되며 앞으로 더 많은 학생들이 각 영역의 전문가를 직접 만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