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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0년간 그토록 염원해온 십자축 철도망구축 청사진이 27일 국토교통부가 확정·고시한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모두 그려짐에 따라 김천이 큰 경사를 맞았다.
박보생 시장은 “지역의 이철우 국회의원을 비롯한 시민 모두와 함께 땀 흘린 10년간의 노력의 결실이며 김천시 발전에 큰 획을 긋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면서 "인구 30만 이상의 자족도시로 성장하는데 있어 큰 동력을 얻었을 뿐 아니라 남부내륙지역의 거점도시로 성장하는 것도 이제 시간문제”라고 반겼다.
본 철도망구축 계획은 국토교통부에서 향후 10년간(2016~2025) 국가철도망 구축의 기본방향, 노선확충계획, 소요재원 조달방안 등을 담고 있는 국가 중장기 법정계획이다.
김천~거제간 남부내륙철도 2016년 신규사업으로 반영
‘김천~거제간 남부내륙철도’의 경우 2011년 4월 제2차 철도망구축계획에 포함돼 한국개발연구권(KDI)에서 사업착수를 위한 예비타당성조사를 진행 중에 있으며 조만간 결과 발표를 앞둔 시점에서 2016년 신규사업으로 확정됨에 따라 정부에서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는 확고한 의지가 확인돼 그 의미가 더욱 크다.
또한 국토교통부에서는 예비타당성조사가 통과될 것을 대비하여 통과 즉시 기본설계를 착수하기 위해 지난 해 이미 30억원의 예산을 확보해둔 상태이다.
김천~문경간 철도, 신규사업으로 반영
‘김천~문경간 철도건설’은 제2차 계획에서는 누락됐으나 수도권과 남부권을 연결하는 경부고속선의 역할이 포화상태에 있어 이를 수서~이천~충주~문경~김천~진주~거제까지 새로운 국가 대동맥 구축위해서는 남부내륙철도와 연결이 불가피함에 따라 이번 제3차 계획에 2016년 신규사업으로 반영됐다.
김천~전주간 철도, 추가 검토대상사업으로 반영
‘김천~전주간 철도’ 사업도 3차계획기간(2016~2025년)내 주변여건을 감안해 언제든지 착수사업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2차 계획에 이어 다시 한 번 추가검토대상사업으로 재확정됐다.
사통팔달의 풍부한 교통인프라를 확충한 김천시는 기존의 경부선과 경부고속선에 이어 새로운 3개 노선의 철도인프라를 구축하게 됨에 따라 십자형태의 철도망을 갖춘 명실상부한 국토의 중심도시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된다.
박보생 시장은 확정발표 있은 27일 국제자매도시인 중국의 성도시에서 열린 글로벌 혁신창업교역회 행사를 마치고 인천공항에 도착하자마자 바로 국토교통부를 방문해 철도건설과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했다.
이번에 신규사업으로 반영된 ‘김천~문경간 철도’사업도 내년에 바로 착수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올해 하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에 본 철도노선이 반드시 반영될 수 있도록 거듭 요청을 했다.
박보생 시장은 “이번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은 어느 국가개발사업보다도 김천시발전에 엄청난 힘의 동력이 될 것”이라면서 “14만 시민 모두와 함께 자축하고 철도가 개통되는 날까지 모든 행정력을 기울여 최선을 다 하겠다”고 약속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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