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more
특집 기획기사

고향사랑기부로 만드는 “행복특별시 김천”

김천신문 기자 입력 2023.01.17 17:21 수정 2023.01.19 17:21



김천시는 고향사랑기부제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지난해 총력을 다해왔으며 제도 시행 첫날부터 재경김천향우회 김현태 회장의 기부의사 표명 소식과 함께 기부자들의 기부행렬이 이어지며 순조로운 출발을 했다.

김현태 재경향우회장

17일 김천시에 따르면 김천시 고향사랑기부제는 김현태 재경향우회장, 장준용 부산 동래구청장이 각 500만원씩 최고 한도액을 기부한데 이어 우철문 부산경찰청장이 100만원을 기부하는 등 수도권에서부터 다양한 지역에 걸친 기부자들이 동참하고 있다. 현재까지 기부자는 60명으로 모금된 누적 기부금은 1,880만원이다.



출향인이나 타지역 거주자들의 고향사랑기부 방법 등 관련 문의 또한 늘고 있어 김천시는 고향사랑기부제를 알리기 위해 홍보에 팔을 걷어붙였다. ‘고향사랑e음’홈페이지에 김천시의 소개와 함께 답례품을 안내하고 홍보부스, 전광판, 팜플렛 등 다양한 방식으로 시민 홍보를 위해 발 빠른 대응에 나서고 있다.

ⓒ 김천신문

• 김천시 고향사랑기부제의 시작
김천시 고향사랑기부제는 시행을 앞둔 지난해 답례품목 사전조사 실시와 함께 11월 ⌜김천시 고향사랑 기부금 모금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정을 시작으로 차례차례 진행되었다.



먼저, 회계·세무 등 기금 관련 전문가들로 구성된 고향사랑기금운용심의위원회 심의회에서 위촉식과 함께 ‘2023년 김천시 고향사랑기금 운용계획’이 안건으로 상정돼 원안 가결되었다. 위원회는 기부금 운용의 투명하고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기금운용 계획과 결산, 기금사업의 평가 등의 역할을 할 예정이다.



이후 12월 공모를 통해 답례품 및 공급업체 접수를 받고, 답례품선정위원회를 거쳐 선정을 마쳤다. 선정된 답례품은 김천한우‘우뚝’ 선물세트를 비롯한 포도(샤인머스캣), 자두, 참외, 복숭아, 사과, 지례흑돼지, 호두, 과하주, 호두먹빵, 자두떡, 과일식초, 오미자&복분자 진액세트, 상무FC MD, 김천방짜징, 김천방짜유기, 김천사랑상품권·카드 등 17개 품목으로, 김천시는 향후 지속적인 답례품 발굴을 통해 추가 선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발로 뛰는 홍보
고향사랑기부제 시행을 위한 바쁜 준비 일정에도 홍보활동 또한 소홀하지 않았다. 김천포도축제 홍보부스 운영 및 인근 시군과의 상호교차 홍보, 출향인사 지역발전 간담회를 통한 제도 안내, 정부 주관 행사 고향사랑기부제 특별홍보관 참여, 직원 대상 영상 송출, 이전공공기관 홍보 협조 요청 등 적극적인 대민홍보를 펼쳤다.



최근에는 지정 접수 금융기관인 농협에 배너를 설치하고 팜플렛을 비치했으며, 농협 시지부 직원들의 자발적인 기부 동참도 있었다. 또한 김천역과 김천(구미)KTX역의 협조로 설맞이 귀성객을 대상으로 제도 홍보를 할 수 있게 되어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기회를 마련하기도 했다.

장준용 동래구청장

• 소중한 기부자들에게
김천시는 다가오는 설 명절을 맞이하여 누구보다 고향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기부를 해주신 기부자들께 감사의 마음을 담은 서한문을 발송하여 새해 인사와 함께 감사의 뜻을 전할 예정이다. 한 번의 기부가 아닌 지속적인 관계를 이어가기 위해 각종 축제나 행사에 초청하는 등 다양한 혜택 지원을 검토 중이다.



김천시 관계자는 “타지에서 김천시를 응원해주시는 출향인분들이 많이 계신 것 같아 감사하다.”며 “기부자들에게 보답하기 위해 다양한 답례품 발굴에 힘쓸 것이고 나아가 지역발전을 위한 기금사업을 통해 주민들의 복리증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라고 말했다.

• 기부하고 혜택 받는 고향사랑기부제
고향사랑기부제는 개인이 주소지를 제외한 자치단체에 연간 500만원 한도 내에서 기부할 수 있는 제도이다. 기부금을 납부하면 10만원까지는 전액 세액공제, 10만원 초과분에 대해서는 16.5%의 세액공제를 받고, 기부액의 30% 내에서 지역 농특산물 등의 답례품을 제공받을 수 있다.



고향사랑 기부는 온·오프라인으로 모두 가능하며 온라인 접수는 고향사랑기부시스템인 ‘고향사랑e음시스템(https://ilovegohyang.go.kr)’을 통해 가능하고, 오프라인 접수는 기부금 접수 금융기관으로 지정된 전국 농협 어디서든 가능하다.

기부자는 ‘고향사랑e음’을 통해 기부할 지역과 희망 답례품을 선택할 수 있고, 선택한 답례품은 택배 배송으로 원하는 배송지에서 안전하게 받아볼 수 있다. 기부가 완료되면 국세청과 연계되어 자동 세액공제 처리가 된다.

자세한 사항은 김천시청 세정과 세입팀(054-420-6682, 6625)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